구약신학은 구약성서를 학문의 과제로 삼는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어떤 것을 학문의 과제로 하느냐라는 질문에는 학자들의 관심에 의해 많은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종교사상을 과제로 연구한 대표적인 학자 스네이드를 비롯해서 성서 언어학과 관련해서 히브리 사상과 헬라 사상의 차이
구약의 언어
(1)어족
①구약성경은 대부분 히브리어로 기록되어 있으며, 일부는 아람어로 기록되었다.
②아람어로 기록된 부분:
㉠다니엘 2:4-7:28 (바벨론의 흥망성쇠가 기록됨) 당시 히브리인들에게 히브리어는 聖語; 아람어는 世俗語로 인식됨.
㉡에스라 4:8-6:18 (아닥사스다 왕에게 올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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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교 언어학(Comparative Philology)
인류 언어의 자연적 그룹들에서 출발하여 그 언어들과 방언의 기원 및 관계를 찾아내고 인류 역사의 시작에까지 올라가 현재 분포되어 있는 종족들의 통일성과 이미 오래 전에 없어진 문명의 자료들을 찾아내는 학문으로서 성경의 배경연구에 도움을 준다.
하나님 앞에서의 삶
침멀리는 1907년에 스위스의 쉬어스(Schiers)에서 태어났다. 그는 취리히와 베를린, 괴팅엔 등지에서 신학과 셈어를 배웠다. 그는 수년 동안 아르부르크에서 개혁 교회 전통에 선 목사로 봉사하였다. 1935년에 그는 취리히 대학에서 구약성서, 종교사, 근동 언어 등을 가르쳐 달라는
언어는 그 주된 성격이 문예적이라는 것이다. 성경이 문예 언어로 이루어진 글이라고 한다면 그 동안의 역사적 성경읽기나 종교적 성경 읽기와는 다른 방식으로 성경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문예적 성경 읽기를 통해 성경의 역사적 요소와 종교적 요소를 끌어낼 줄 알아야 한다. 역사적 요소나 신학적
신학이 예수전승의 수집과 편집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특별히 구약성서와 신약성서가 쓰인 시대의 사상과 철학, 민담 등이 공관복음에 미친 영향 등을 함께 다루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 1
1. 신약 성서의 자료비평
신약성서의 자료비평은 현재 남아있는 신약성서에 관련된 여러 기록들을
언어로 성경을 번역할 때에 그들에게 받은 질문으로 인해 성경을 구속사적으로 보지 않고 그들의 입장에서 윤리의 관점으로만 보아서 구약이 잘못되었으며 가짜임을 역설(力說)하였다. 이처럼 성경해석학은 현대적 사상으로 성경을 각색하여 읽음으로 오히려 성경지식을 시들게 하여 왜곡시키는 근원
구약 성경에서는 율법의 계명들을 통하여, 또한 많은 신앙의 위인들의 삶과 이스라엘의 역사를 기반으로 하여 우리로 하여금 성화의 삶을 다짐하게 한다.
정훈택은 성화에 대해 신약 성경의 모든 책들이 성도들의 성화를 위한 교육적, 목회적 글들이라고 하였다. 우리는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을 통해
신학적 이해
사이버 공간을 신학적으로 이해할 때 먼저 전제되어야 할 것은 성경이 말하는 ‘공간’의 의미이다.
먼저 구약에서 ‘성경의 공간’으로 대표적인 것을 말한다면 성막을 생각 할 수 있다. 성막의 공간은 독특하다. 성막의 본래 단어인 ‘미쉬칸’이란 뜻은 거처한다는 말이다. 강문
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